안녕하세요. 왕십리 BK심장동물병원입니다. 지난번 고양이 심장사상충에 이어 오늘은 강아지 심장사상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강아지는 고양이에 비해 심장사상충 감염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사상충 감염 경로부터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감염경로
심장사상충은 모기를 통해 강아지에게 전염되는 기생충으로,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강아지를 모기가 물게되면 유충이 모기에게 전달됩니다. 이후 해당 모기가 다른 강아지를 물면 전염이 이루어지는 것이랍니다. 강아지 체내에서 성장한 유충은 주로 폐동맥 및 심장으로 이동하게 되며, 유충이 암컷인 경우에는 최대 약 30센티까지 자라날 수 있습니다. 모기가 많은 여름에 감염 위험이 더 높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의 증상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진행 단계에 따라 1기부터 4기까지 있는데요. 각 단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에도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1기
가장 초기의 단계로, 1기에는 별 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2기
기침과 식욕 감소, 기력 저하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3기
기침이 심해지고, 지속적인 식욕 감소로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눈에 띄게 감소되고 빈혈, 복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4기
호흡 문제, 혈뇨, 발작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카발 신드롬’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카발 신드롬은 우심장의 판막 기능을 상실하게 하고 폐동맥으로 가는 혈류에 장애를 야기합니다. 전신 혈액 순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조그마한 자극에도 기절을 하거나 급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고양이 심장사상충은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치료 과정이 어렵고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이 중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대게 약물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심장사상충 말기(4기)의 경우 약물 치료가 불가능합니다.그래서 기생충을 외과적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수술 자체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노견일 경우에는 더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심장사상충 4기가 아니더라도, 약물 치료를 받게 된다면 합병증, 혈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 기간도 긴 편에 속하는데요. 또한, 완치가 되었다고 해도 재감염이 쉬운 편입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예방이 최선
심장사상충은 강아지에게도 보호자에게도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견생 내내 신경 써서 관리해 주심이 필요합니다. 매달 심장사상충 예방약 투여와 주기적인 키트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하트가드와 같이 먹이는 형태와, 많이들 알고 계시는 레볼루션이나 애드보킷 등 바르는 형태가 있습니다. 주사기로 투여할 수 있는 예방약도 있는데요. 어떤 형태를 사용할지는 수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견종에 따라 알맞은 예방약이 다를 수 있으며, 약물 알러지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염 후 대처법
가장 기본적인 것은 병원에 내원하셔서 완치 판정을 받으실 때까지 치료를 받으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완치를 받았다고 해도 이후 관리와 대처가 중요한데요. 우선 강아지가 흥분을 하는 상황을 피해주셔야만 합니다. 또한, 완치 이후라도 6개월 주기로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사상충은 재감염의 위험도 있는 질환이기에 예방약도 꾸준히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전문 BK심장동물병원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감염 시 적시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심장사상충 감염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심장전문동물병원으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감염 위험이 높은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모두 예방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BK심장동물병원은 강아지 심장병뿐만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 관리를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의료기기와 전문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을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실시간 채팅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