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 왕십리 심장전문동물병원 BK심장동물병원입니다. 오늘은 페르시안 고양이의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고양이 묘종에 따라 건강관리법은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각 고양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유전병들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고양이에 대한 정보부터 건강관리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페르시안

페르시안, 어떤 고양이인가요?

페르시안 고양이의 외모는 푹신한 목도리를 두른 것처럼 보이는 풍성한 갈기, 동글동글한 얼굴, 작고 귀여운 귀, 평평한 코로 특징지어집니다. 페르시안의 크고 유려한 눈, 짧고 튼튼한 몸과 다리, 화려한 꼬리는 유명합니다. 그가 특히 알려진 것은 몸 전체를 덮고 있는 화려하고 부드러운 긴 털인데요. 하얀 색상의 페르시안이 일반적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가집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터키시 앙고라와 생김새가 비슷해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페르시안 고양이와 터키시 앙고라를 구분하는 방법은 몸집, 주둥이 길이, 귀의 크기, 성격의 차이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몸이 뚱뚱하고 주둥이가 짧으며, 귀가 작고 둥글며, 온순한 성격을 보입니다. 반면 터키시 앙고라는 몸이 슬림 하고 다리가 길며, 주둥이가 길고 뾰족하며, 활동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르시안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은?

페르시안 고양이는 성격이 부드럽고 온화합니다.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알려져 있으며, 평화로운 환경과 다정한 사람들을 선호합니다. 또한, 안정된 분위기와 익숙한 환경을 선호합니다. 활기찬 가정에도 잘 적응하지만, 혼자 있어도 괜찮아하는 독립적인 성격을 가졌습니다. 단, 오랜 시간 혼자 있게 되면 외로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족과 함께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것만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페르시안 고양이가 가진 유전병

페르시안 고양이는 유전적 질환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들은 다낭성 신장질환, 진행성 망막 위축증, 비후성 심근증, 방광결석, 방광염, 간내 단락 등과 같은 취약한 유전성 질환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낭성 신장질환은 페르시안 고양이의 40~50% 정도가 걸릴 정도로 흔한데, 이는 신장 내 물주머니 수가 증가하고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질병은 종종 생후 10개월 이후에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때로는 고양이가 7살이 넘어서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낭성 신장질환에 걸린 고양이들은 신장 이식이나 투석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페르시안 고양이의 납작한 코는 호흡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인은 고양이가 적절하게 호흡하고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더욱이, 납작한 얼굴 구조를 가진 페르시안 고양이는 더위에 더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특히 여름철에는 시원한 환경을 유지하고 더위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비행기 여행 시에도 스트레스와 호흡 문제에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페르시안 고양이에게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를 안전하게 여행시키기 위해서는 신중한 계획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페르시안

페르시안 건강관리법

1) 유전병을 주의해요

위에서 설명드린 유전병을 중점으로 건강을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페르시안은 안구 질환이나 비만 등에도 취약한 편입니다. 평소 아이가 불편한 곳은 없나 자주 살펴보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2) 털 관리 해주기

페르시안은 장모종 고양이로, 털이 길고 풍성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털이 많이 빠지는 편인데요. 이런 털을 자주 빗어주고,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털이 엉켜 붙을 위험이 클 뿐만 아니라, 그루밍 시 과도한 털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페르시안 고양이, 심장질환 주의 필요

페르시안은 아메리칸 숏헤어, 노르웨이 숲 등의 묘종과 함께 심장질환에 취약한 고양이들인데요. 그래서 유전병 외에도 심장질환에도 꾸준히 신경을 쓰셔야 해요. 만약 페르시안 고양이가 기침, 컨디션 저하 등의 증세를 보인다면 심장병을 의심해 보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고양이 심장병은 강아지 심장병과는 다르게 초기 증상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호자가 발견하기도 매우 어려워요. 

페르시안 고양이 심장병 검진, BK심장동물병원

고양이의 심장병은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야 증상이 나타나거나 혈전증에 의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장병 검사는 증상이 없더라도 예방 차원에서 권장됩니다. 또한, 고양이의 심장병은 진행과 치료 방법에 있어 강아지와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심장 전문의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BK 심장동물병원은 심장병 및 합병증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동물병원입니다. 심장학 박사 출신의 의료진과 최신 심장 초음파 기기를 보유하고 있어 항상 반려동물의 회복과 치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심장병 검진 및 검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페르시안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