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아지 심장병 전문 동물병원, BK심장동물병원입니다. 오늘은 본원 진료 케이스를 함께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진료 케이스를 통해 강아지 심장병에 대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합시다.

BK심장동물병원 진료 케이스

코코(6세, 남아)는 본원에서 종합혈액검사 및 심장바이오마커 검사를 받기 위해 내원하였습니다. 심장병 검진을 위해 내원을 하게 되면, 청진을 우선적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코코의 경우, 청진 상 심장 잡음이 확인되는 상태였습니다. 정확한 결과는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으므로 채혈을 진행한 뒤에 혈액검사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이첨판폐쇄부전증 확인

검사 결과, 이첨판 폐쇄 부전증(Myxomatous mitral valve disease, MMVD)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첨판 폐쇄 부전증은 강아지, 그중에서도 노령견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심장병으로, 심방-심실 사이에 있는 이첨판이 폐쇄 기능을 잃어 혈액이 좌심방으로 역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첨판 폐쇄 부전증은 기침, 호흡곤란, 심하면 실신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코코의 경우 보호자님께서 심장병을 의심하시지 못한 상황이었는데요. 그 이유는 코코가 심장병 B1 단계였기 때문입니다. 심장병 B1의 경우, 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질환을 의심할 수 없게 되고, 대부분 건강검진 과정에서 발견이 되거나 다음 단계로 넘어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고 알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심장병의 단계는 A, B1, B2, C, D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행히 코코의 경우 B1 단계로 초기 단계였습니다. 코코는 3개월 전 타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상태였고, 그 당시에는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셨다고 합니다. 코코의 경우처럼 판막의 일부가 갑자기 끊어져서 이첨판 폐쇄 부전증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청진 및 혈압 측정 진행

보다 정확한 검진을 위해 추가 청진과 혈압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코코 혈압검사 결과, 혈압에서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초음파 검사가 가장 중요

그 후, 초음파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강아지 심장병은 초음파 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 BK심장동물병원에서는 프리미엄 심장 초음파 기계인 GE사의 VIVID E90을 사용합니다. 심장 평가에 최적화된 심장 전용 초음파로, 정밀 평가가 어려운 초소형견이나 대형견들에게서도 선명한 심장 초음파 영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체 범위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어 모든 심장 질환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흉부 엑스레이 확인 결과입니다. 심장초음파를 통해 코코의 판막이 열려 있어 사이를 통해 피가 역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심장병 B1 단계였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고 검진을 실시한다면 충분히 회복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예방을 위해서는

이후 코코는 6개월 주기로 본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며 건강을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강아지 심장병은 나이와 무관하게 찾아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물론 노령견의 경우에는 발생 위험이 높겠지만, 어린 나이라고 해서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랍니다.

또한, B1 단계 등 심장병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견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다음 단계로 진행되며 증상이 이미 나타난 뒤에 병을 알아차리게 되는데요. 증상이 나타날 정도면 이미 심장질환이 다소 진행된 상태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강아지 심장검진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심장은 강아지 몸에 중심을 하는 장기이자 정밀 검진이 필요하므로 심장전문동물병원으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심장병 및 합병증 전문 BK 심장동물병원

BK심장동물병원은 반려동물 심장병 및 합병증을 전문으로 하는 동물병원입니다. 심장학 박사 출신의 의료진이 정성을 다하여 보호자님의 아이를 마치 내 아이처럼 치료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단부터 치료, 합병증 관리까지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약 문의 및 진료 관련 사항은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