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K 심장동물병원입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랙돌 고양이의 건강관리법입니다. 랙돌 고양이는 페르시안, 브리티시 숏헤어 등의 묘종과 함께 심장병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랙돌 고양이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랙돌 고양이

랙돌 고양이 특징

랙돌 고양이의 가장 큰 특징은 파란 눈인데요. 파란 눈과 다양한 털 색을 자랑합니다. 아이들에 따라서 짙은 갈색, 연회색, 연갈색, 회색, 블랙 등 다양한 털 색을 볼 수 있습니다. 무늬도 매우 다양한 편이라 아이들마다 차이가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랙돌 고양이는 성묘 기준으로 암컷은 4~6kg, 수컷은 최대 9kg까지 체구가 큰 대형 고양이에 속합니다. 몸통이 길고 단단하며, 뼈도 굵고 튼튼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랙돌 고양이는 발달 자체가 느린 편이라, 성묘가 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생후 2~3년이 지나야만 털색과 무늬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으며 생후 4년이 넘어야 완전히 성장한다고 합니다.

랙돌은 ‘개냥이’로도 유명한데요. 집사에게 안기거나 함께 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호기심도 많아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 등에 대해서도 관심이 매우 많습니다. 적응력도 뛰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을 잘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격이 여유로운 편인데, 게으르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랙돌 고양이

랙돌 고양이 건강 관리법

비대성 심근증(HCM) 관리가 필요

랙돌 고양이 중 30%는 비대성 심근증(HCM)을 앓습니다. 그만큼 랙돌은 비대성 심근증에 매우 취약한데요.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의 벽이 두꺼워지는 질환입니다. 랙돌이 HCM에 특히 위험한 이유는 근친 교배 위험성이 높고, HCM에 영향을 주는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HCM에 걸린 고양이의 경우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심박수와 호흡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에 물이 찰 경우 기절이나 심할 경우에는 급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낭성 신장 질환(PKD) 취약

다낭성 신장 질환(PKD)는 랙돌, 스코티쉬 폴드, 데본 렉스, 그리고 특히 페르시안 고양이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신장에 낭종(물주머니)가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낭성 신장 질환은 신장에 낭종이 많이 생성되고, 이로 인해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마시거나, 자주 화장실을 이용한다면 이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질병에 걸린 고양이는 신장 이식이나 투석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랙돌 고양이

식단 조절이 필요

랙돌 고양이는 식욕이 강한 편이라,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고 놀아주는 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기심도 강한 편이기에, 새로운 장난감을 통해 자극을 해준다면 운동량 조절이 쉬운 편이랍니다.

랙돌 고양이 심장병 검진, BK심장동물병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랙돌의 30%가 HCM을 앓습니다. 아이가 어리다고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심장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고양이 심장병의 경우 심장 잡음이 초기 단계에서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장 관련 진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전문 의료 기기를 보유한 심장전문동물병원으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K심장동물병원은 언제나 랙돌 고양이를 비롯한 모든 반려동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진단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회복을 언제나 최우선으로 하는 BK심장동물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심장전문동물병원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