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털갈이를 하는 시즌이 되면 집사는 털과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털갈이 시즌에 빠지는 고양이 털은 그 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에요. 기본적으로 고양이에게 늘 털 빠짐은 있지만, 털갈이 시즌에는 그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관리 역시 그만큼 더 신경 써서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털갈이 시즌의 관리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양이 털갈이 왜 할까?

고양이 털갈이는 땀을 흘리지 않는 고양이가 체온 조절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살고 있는 환경에 따라 털갈이 시기도 조금씩 다른데요. 고양이 털갈이는 기온과 일조시간, 날씨와 기후 등에 따라 시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기본적으로 봄과 가을에 주로 이루어지지만,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집고양이들은 온도 차이가 심하지 않아 야생 고양이보다 털갈이 시기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어요. 겨울의 추위가 점점 물러나는 봄은 고양이가 더운 시기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여름용 얇은 피모를 위해 털갈이을 시작합니다. 또한, 가을은 일 년 동안 사용했던 털들을 벗겨내고 새로운 털이 자라는 시즌이기 때문에 오래된 털이 많이 빠집니다. 추운 계절을 맞이하는 시기이기도 해서 보온성 높은 속 털, 언더코트가 많이 자라나요. 이 시기가 지나면 고양이는 평소보다 더 푹신 푹신한 털을 갖게 됩니다.

고양이 털갈이 시즌 관리법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을 하지만 털갈이 시기가 되면 그루밍만으로는 털을 관리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집사의 빗질이 매우 중요해요. 고양이 털은 평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빗질을 하는 것이 좋지만, 털갈이 시즌에는 거의 매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빗질을 싫어한다면 장갑 형태의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고양이 털 빗질을 위해 다양한 브러시와 도구들이 있으니 우리 고양이에게 잘 맞는 형태를 골라 시도해 주세요. 고양이 털 빗질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 털갈이 시즌에는 집 청소를 자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양이 털은 먼지와 함께 잘 뭉쳐지고, 다시 고양이에게 붙어버릴 수 있어요. 또한, 고양이 털을 방치할 경우 벼룩과 진드기 등이 생겨 고양이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빗질 팁

어릴 때부터 많은 것들을 접한 고양이는 성묘가 되어서 이미 접해 본 것에 두려움이 덜한 편이에요. 따라서, 빗질 또한 어렸을 때부터 익숙하게 해주면 훨씬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성묘에게 빗질을 시작하는 것이 완전히 어려운 것은 아니에요. 고양이의 호기심을 충족 시키며, 빗질을 하는 것이 성묘 고양이에게 빗질을 익숙하게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간식을 통한 훈련으로 빗질을 하는 것도 방법인데,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고양이가 가지 못하던 미지의 공간에서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며 빗질을 하면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월한 고양이 빗질과 털 관리를 위해 보습도 신경 써 주면 좋습니다. 특히, 날이 춥고 건조해지는 계절에는 고양이 비듬과 정전기를 없애줄 수 있는 보습제나 고양이용 미스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고양이 털 관리를 위한 피모 영양제도 있는데요. 영양제 선택 시에는 꼭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급여해 주세요.

고양이 피부 검진 및 치료는 BK심장동물병원

오늘 살펴본 것처럼, 고양이 털갈이 시즌에 특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헤어볼 토를 포함하여 고양이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 고양이 털이나 피부에 이상이 보이거나, 검진 및 영양제 상담이 필요할 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을 진행해 주세요. 서울 왕십리 소재 BK심장동물병원은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의 심장병을 포함한 질병을 심도 있게 진료하는 특화병원입니다. 심장학 박사 출신 의료진이 진료를 담당하며, GE사의 VIVID E90 심장초음파 장비 등 프리미엄 사양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서울, 경기도권역 견주, 묘주들이 방문하기 좋은 병원입니다. 사람처럼 아플 때 말할 수 없지만 동물들이 느끼는 고통의 정도는 같습니다. 강아지, 고양이의 심장병 조기 검사 및 정기 검진이 필요할 때 BK심장동물병원으로 채팅이나 전화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