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시 성동구동물병원 BK심장동물병원입니다. 노령묘라 부르는 나이가 많은 고양이는 나이가 어린 고양이에 비해 건강 문제에 더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수록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다양한 질환의 발병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가 노령묘 주의 질환을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해당 질환들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령묘 주의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노령묘 주의 질환 5가지

노령묘 주의 질환은 고양이의 건강 상태, 생활 환경, 묘종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요. 이러한 질환들은 고양이의 삶과 건강에 큰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호자가 질환을 빠르게 인지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만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 노령묘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신장 기능이 점차 저하되면서 체내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만성 신부전의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체중 감소, 구토와 탈수 등이 있어요. 해당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만성 신부전을 의심해 봅시다.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 또는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과도한 갈증과 배뇨, 체중 감소, 식욕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죠. 고양이의 혈당 조절을 위해 병원에서 인슐린 주사를 처방받거나, 식이 요법등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치주 질환

고양이는 나이가 들면서 잇몸 질환과 치아 파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이때, 입 안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해 구강을 감염시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는 구내염과 같은 증상으로 발전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자주 고양이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 꾸준히 양치질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병원에서는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고,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스케일링을 받아야 할 수 있어요.

관절염

관절이 마모되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관절염이라 부르는데요. 노령묘는 이 관절염에 특히 더 취약합니다. 관절염이 발생하면 눈에 띄게 움직임이 감소하거나, 만지려 할때 피하며 고통스러워할 수 있어요. 통증 완화를 위해 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약물 치료와 체중 관리를 하며 증상을 완화해 줍시다.

심장 질환

심장 질환은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호흡 곤란, 피로, 기침과 같은 증상과 발작, 후지마비, 심정지와 같은 치명적인 증상도 나타나요. 노령묘들은 심장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심장 검진을 받아 필요 시 약물 치료를 통해 심장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치명적인 노령묘 주의 질환, 심장병

노령묘 주의 질환 중 가장 위험한 질환은 심장병이에요. 고양이에게 흔히 나타나는 심장병으로는 비대성 심근병증(HCM), 확장성 심근병증(DCM), 제한성 심근병증(RCM) 등이 있습니다. 

비대성 심근병증(HCM)

비대성 심근병증(Hypertrophic Cardiomyopathy)은고양이의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는 질환으로, 노령묘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에요. 두꺼워진 심장 근육으로 인해 심장이 제대로 혈액을 펌프하지 못하여 호흡 곤란, 피로,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확장성 심근병증(DCM)

확장성 심근병증(Dilated Cardiomyopathy)은 심장 근육이 얇아지고 약해져 심장이 점점 확장되는 질환으로, 심부전과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한성 심근병증(RCM)

제한성 심근병증(Restrictive Cardiomyopathy)역시 고양이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심장병입니다. 비대성 심근병증과 달리 심장 근육 두께의 변화가 없이 심방의 비대 및 이완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제한성 심근병증의 경우 과호흡, 기력 저하, 개구 호흡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노령묘 심장 질환 치료 및 예방법

가장 효과적인 심장 질환 치료법과 예방법은 꾸준하게 심장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에요. 심장병 취약 묘종, 노령묘의 경우 더 자주 받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검진을 통해 심장 질환을 발견했다면 증상 악화를 막아야 해요. 약물 치료의 경우 심장의 부담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뇨제, ACE 억제제가 대표적인 심장 질환 치료 약물에 속해요. 

노령묘 주의 질환, 주기적 건강 검진이 중요해

노령묘는 나이가 들면서 다양한 건강 문제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심장 질환에 취약하죠. 그렇기 때문에 심장전문 동물병원에서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는데요. 심장전문 동물병원은 전문 의료기기와 수의사가 심장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료와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왕십리동물병원 BK심장동물병원은 서울시 강북 지역 유일 심장전문 동물병원입니다. 반려묘와 보호자님들의 행복과 치유를 위해 항상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심리적 편안함을 위해 안락한 치료 환경을 갖춘 BK심장동물병원에서 노령묘 주의 질환 검사를 받아보세요.

글쓴이